

“이제 육아에도 뇌과학이 필요합니다”
※ 이 오디오북은 윌라가 직접 제작한 윌라 오리지널 오디오북입니다.
🛎 진료 대기만 3년! 서울대 소아청소년정신과 최고의 명의
🛎 누적 조회수 200만, tvN [유퀴즈] EBS [부모 클래스] 화제의 명사
🛎 오해와 갈등은 줄이고 이해와 존중을 부르는 뇌과학의 힘
국내 최고의 발달뇌과학자가 알려주는
더 똑똑하고 당당한 아이를 만드는 4가지 육아 원칙
진료 대기만 3년. 대한민국에서 부모들이 가장 만나고 싶어 하는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 국내 발달뇌과학의 최고 권위자. 이 모든 것이 서울대 소아청소년정신과 김붕년 교수를 소개하는 말이다. 30년 넘게 정서 및 행동 문제를 겪고 있는 수많은 아이들과 부모들에게 탁월한 솔루션을 제시해 주었던 그가 틈틈이 고치고 다듬어 12년 만에 뇌과학에서 찾아낸 4가지 양육 원칙을 소개하는 『아이의 뇌』를 새롭게 펴냈다.
인간은 뇌의 기능을 30% 정도만 가지고 태어난다.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능력만 갖추고 있는 셈이다. 어린아이들의 뇌는 이른바 결정적 시기라 불리는 12세까지 신경세포 간의 연결을 활성화시키면서 폭발적으로 성장하게 되는데, 이 연결이 활성화되는 부위가 연령에 따라 다르다. 만 3세까지는 두정엽, 측두엽, 후두엽과 변연계에서 발달이 이뤄지게 되는데 이 부위에서 주로 관장하는 것은 감정적이고 감각적인 영역이다. 다시 말해 만 3세 이전에는 논리와 이성, 합리적인 사고와 학습 같은 영역은 길러낼 수 없다는 얘기다. 대신 이 시기에는 오감 자극을 통해 충족시키는 감각 기능의 발달, 교감과 애착을 통해 형성되는 감정의 발달이 매우 중요하다.
이 오디오북은 뇌 발달의 결정적 시기에 맞추어 사고력, 공감력, 실행력을 고루 성장시킬 수 있는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양육 지침이 담겨 있다. 김붕년 교수는 30여 년 동안 발달뇌과학자로 살아온 학자의 통찰력과 두 아이를 키워낸 아빠의 경험을 넘나들며 때로는 날카롭게, 때로는 따뜻하게 진심 어린 조언을 건넨다.
아이를 잘 기르고 싶지 않은 부모는 없을 것이다. “20년 전으로 돌아가 내 아이를 다시 키운다면 이 책을 평생의 지침으로 삼고 싶다”고 극찬한 곽윤정 교수의 이야기처럼 이 오디오북이야말로 아이들의 원하는 삶을 향해 당당하게 나아갈 수 있는 든든한 밑거름이 되어줄 것이다.
김붕년 지음 | 포레스트북스 출간 | 김승관 낭독
서울대학병원 소아청소년정신과 교수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서울대학교 어린이병원에서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치료하고 있다. ADHD, 자폐 스펙트럼 등 발달장애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자로 손꼽히며, 30여 년간 전문의로서 진료실에서 정서 및 행동 문제를 겪고 있는 수많은 아이들과 부모를 만나며 절대적인 지지와 신뢰를 받고 있다.
소아청소년정신의학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회인 국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부회장이며, 발달장애 거점병원 중앙지원단장과 행동발달증진센터장을 맡고 있다. 임상과 연구를 오가며 소아청소년 정신보건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상, 교육인적자원부장관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천 번을 흔들리며 아이는 어른이 됩니다』는 사춘기라면 누구나 겪는 몸과 뇌, 마음, 관계의 변화를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좌절하지 않도록 돕는 책으로, 사춘기 자녀 양육자와 10대를 위한 현실 밀착형 조언과 든든한 위로를 담았다. 진료 대기 3년 이상이라는 상황에서 아쉬워하는 사춘기 자녀와 부모에게 불안을 넘어 성장으로 이끄는 실질적이고 효과적인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tvN <유퀴즈 온 더 블록>, EBS <학부모 수업> 등의 방송 프로그램과 유튜브, 대중 강연 등 다양한 매체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하며 내 아이가 단단하고 성숙하게 자랐으면 하는 부모의 바람을 응원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10대 놀라운 뇌 불안한 뇌 아픈 뇌』, 『4~7세 조절하는 뇌 흔들리고 회복하는 뇌』, 『나보다 똑똑하게 키우고 싶어요』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