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만 유튜버의 파란만장한 1,000일 간의 기록
※이 오디오북은 윌라가 독점적으로 계약하고 직접 제작한 윌라 오리지널 오디오북입니다.
“이제 직장생활 10년 차, 새로운 도전을 해보고 싶어요”
“유튜브로 월급 외의 부수입을 얻고 싶습니다.”
“저의 콘텐츠로 많은 사람과 소통하고 싶어요. ”
유튜브를 하고 싶은 이유도, 해야 하는 목적도 모두 다릅니다. 이유가 무엇이든 유튜브는 누구나 시작할 수 있어요. 하지만 성공으로 가는 길은 어렵기만 합니다. 채널 유지조차 버겁게 느껴질 때도 많으니까요. 이 책에는 유튜브로 200만 구독자를 모아 남들 부럽지 않은 수입을 벌었으나 현재는 잠정 휴무 상태인 크리에이터 ‘토이위자드’의 성공과 실패담이 담겨 있어요. 한때 유튜브로 ‘잘 먹고 잘살았던’ 하지만, 유튜브로 ‘시련과 절망도 겪었던’ 토이위자드가 유튜버라는 직업에 대해 최대한 솔직하게 이야기합니다.
누구나 도전할 수 있지만, 아무나 성공할 수 없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과연, 나도 유튜브로 밥 먹고 살 수 있을까?
성공한 1인 크리에이터들이 점점 많아지면서, “당신도 할 수 있어요.”, “망설이지 말고 도전해보세요!”라며 유튜브의 길로 손짓합니다. 큰 결심을 하고 여러 유튜브 관련 책을 참고해 영상 만들기도 따라 해보지만, 과연 이걸 따라 한다고 해서 ‘내가 유튜버로 자리 잡을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은 떠나질 않죠. 이 책에서는 너무나 많은 시행착오 끝에 유튜브에서 성공했던 ‘토이위자드’의 생생한 경험담을 공개합니다. 그 누구도 쉽게 말하지 못했던 유튜브 알고리즘부터 세금 관리 및 저작권까지 유튜버에게 꼭 필요한 정보가 가득 담겨 있어요.
“그래도 유튜브 하길 참 잘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You(당신)를 응원합니다.
비록 200만 구독자까지 보유했던 채널이 한 방에 망했지만, ‘토이위자드’는 그래도 유튜브 하길 참 잘했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더는 두려워하거나 망설이지 말고, 유튜브에 한 발짝 다가서 보세요. 만약 이미 채널을 운영 중이라면 이 책과 함께 좀 더 힘을 내 보세요. 토이위자드의 파란만장한 1,000일간의 스토리가 지금 이 순간에도 유튜브와 고군분투하고 있을 여러분에게 꼭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그래도 유튜브 하길 참 잘했다!’
김은선 지음 | 길벗 출간 | 조수연 낭독
‘토이위자드’ 채널 크리에이터
· 이메일 : mediadaon@gmail.com
· 유튜브 채널 토이위자드 : www.youtube.com/c/토이위자드ToyWizard
부산대학교 무역학과를 졸업한 후 KBS, MBC, MBN 등의 시사 교양 프로그램에서 방송작가와 조연출로 일하며 콘텐츠 업계에 발을 디뎠습니다. 언론 고시를 준비하다가 우연히 시작하게 된 시사 유튜브로 인생에서 첫 성공의 발판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2017년, 새로운 영역인 어린이 콘텐츠에 도전하여 200만 구독자를 보유한 키즈 채널로 성장시켰습니다. 유튜브와 인연을 맺은 1,000일 동안 성공의 단맛과 실패의 쓴맛을 동시에 맛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유튜브 이외의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에 도전해보며 의미 있고 재미있게 살고자 합니다.